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티그로입니다. 올여름 엄청난 무더위가 지속되고 잇습니다.
더위가 지속될수록 에어컨을 많이 가동하게되고 자연스럽게 전기세걱정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항상 전력을 많으 소비할수록 누진세에대한 걱정이 따라옵니다.
그래서 오늘은 누진세는 구간별로 나누어보고 전기세는 어떻게 보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간별 누진세와 전기세
누진세는 많이 들어 보셨을텐데요. 누진세는 간단하게 말해서 많이 쓴사람이 돈을 더 많이 내고 반대로 적게 쓴사람은 돈을 적게 내는 방식입니다.
누진세는 여름에만 적용된다고 착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사실 4계절 내내 적용됩니다. 다만 여름철과 겨울철에는 구간별 금액의 차이가 있고, 여름철에 특히 전기를 많이 쓰기 때문에 걱정이 되는거지요.
누진세는 사용 구간에 따라 3단계로 나누어서 요금이 측정됩니다. 또 여름과 겨울에는 슈퍼 요금을 적용해 1000kWh의 사용량을 초과하면 더 많이 내게 됩니다. 그리고 저압용 전기인지 고압용 전기인지에 따라 구간별 차이가 있는데요.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기세를 계산할때는 구간별 기본요금과 사용한 만큼의 금액 이 두가지를 모두 합하여 전기세는 계산이 됩니다.
저압용 전기와 고압용 전기
저압용 전기의 경우는 대부분 단독 주택에서 저압용 전기를 사용하는데요. 전기세를 한전에서 바로 지로 납부 고지서로 받는경우 대부분 저압용 전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압용 전기의 경우 아파트에서 관리비에 전기세가 포함되어 나오는곳이나 한전에서 직접 받지 않는곳은 대부분 고압용 전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압용 전기 누진세구간
저압용 여름(7~8월) 전기세 누진세 구간은 총 3단계로 300Kwh 이하, 301~450 Kwh , 451 Kwh~ 으로 나누어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여름을 제외한 나머지 계절은 총 3단계로 200Kwh 이하, 201~400 Kwh , 401 Kwh~
고압용 전기 누진세구간
고압용 여름 (7~8월) 전기세 누진세 구간은 총 3단계로 저압용과 똑같습니다. 다만 고압용의 경우 구간별 금액이 조금더 저렴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300Kwh 이하, 301~450 Kwh , 451 Kwh~ 으로 나누어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여름을 제외한 나머지 계절도 구간은 똑같고 금액만 조금 차이가 납니다.
전기세 계산법
여름철 저압용 주택 전기를 사용하고 계실때
만약 우리집에서 이번달에 400 Kwh의 전기를 사용했다면 기본금은 1600원이 되고 사용금은 300 Kwh 에대해서는 120원, 나머지 100 Kwh에 대해서는 214.6원의 요금이 부과되어 청구 됩니다.
사실 필자인 저는 누진세 걱정을 많이하면서도 냉방은 확실하게 하는편인데요. 정말 이번여름은 너무 더워서 참을수가 없습니다. 대신 한달시켜먹는 배달비를 많이 절약했어요. 그 돈으로 차라리 집에서 쾌적하게 보내는게 훨씐 좋더라구요.
이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도 올여름 얼마 안남았지만 마무리 잘하시고 가을준비도 잘하셔서 모두 복 많이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긴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