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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커머스가 도대체 뭐길래?? 이렇게 이슈인가?
안녕하세요. 티그로입니다. 경제와 시사, 쇼핑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쯤은 C커머스에 대해 들어 보셨을텐데요.
C커머스와 국내 기업들의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천천히 따라 오시다보면 전부 이해하고 관련해서 어떤 생각과 사고를 가져야하는지 까지 이해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자 그럼 한번 시작해볼까요?
목차
C커머스란?
C커머스 탄생배경
C커머스가 한국시장에 미치는 영향
쿠팡은 C커머스에 어떻게 대응했나?
C커머스에 한국기업은 어떻게 대응해야하나
C커머스란?
C커머스의 정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C커머스 라는단어는 최근 생긴 신조어인데요.
기존 E커머스에 C(China)중국을 을 붙여서 C커머스(차이나커머스)라는 신조어가 탄생가됩니다.
즉, C커머스는 전자상거래인 이커머스와 차이나의 단어 결합으로 나온 신조어 입니다.
C커머스 탄생배경
E커머스 시장에서 기존 가장크게 관여하고 있던 기업은 당연 미국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이 한국 시장을 점유하고 있을 당시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국내 쿠팡 위메프 등 많은 기업들이 치고 올라오며 기존 미국 점유 시장에서 국내기업으로 넘어 오고 있었는데요. 비슷한시기 중국의 테무, 알리익스프레스, 타오바오 징동 등의 대형 기업들이 해외수출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늘리면서 점차적으로 우리나라 점유율 까지 빼앗긴 상황입니다.
C커머스가 시장을 점유 할 수 있었던 이유가 저렴한 가격와 다양한 쇼핑 카테고리인데요. 지금 까지 크지 못했던 이유는 해외 직구 상품으로 배송기간이 길다는 아주 큰 단점이 있었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쉽지 않았는데요. 이를 해결하고자 C커머스의 대표인 알리, 테무 등에서 국내에 물류센터를 짓고, 특히 중국-한국 간 무역을 집중적으로 뚫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4주~8주 정도의 배송기간을 거치던 해외 위탁이 자연스럽게 일주일내에 상품을 받을 수 있는 환경에 까지 오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넘어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거기다 말도안되는 가격까지 소비자 입장에서는 안넘어갈 이유가 없었던 거지요.
C커머스가 한국 시장에 미치는 영향
국내 많은 기업들이 C커머스에 많은 고객층을 잃으면서 힘든날을 겪고 있습니다. 말도안되는 저렴한 가격과 국내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상품들까지 정말 없는게 없는 C커머스 시장에서 국내 기업들이 살아남는게 말도 안되는 것 같습니다만, 국내기업중 유일하게 쿠팡은 살아 남았다는것 알고 계신가요? 실제로 23년 4분기에서 24년 1분기 매출로 보면 C커머스 시장이 확대됨에 다라 쿠팡의 매출은 약간 줄어드는 추세로 많은 전문가들이 긴장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24년 2분기 매출을 살펴보면 쿠팡은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쿠팡은 C커머스에 어떻게 대응했나?
쿠팡은 C커머스 기업을 모두 넘어서 굳건히 1등자리를 지키고 있는데요.
그럴 수 있었던 가장큰 이유는 바로 로켓배송 정책입니다. 로켓배송에 맞춰 AI기반의 물류센터를 가동하면서 효율도 챙겼구요. 이러한 정책과 방향이 답답함을 못참는 한국의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는 충분했습니다. 더군다나 멤버쉽의경우 배송비도 받고있지 않기 때문에 무료배송에 빠른배송까지 소비자들의 마음을 훔치기에는 충분 했습니다.
C커머스에 한국기업은 어떻게 대응해야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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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미 시장 점유와 많은 고객층을 잡은 C커머스를 국내기업이 다시 역전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C커머스 기업의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카테고리 그리고 최근에는 품질까지 고객들을 만족하고 있는 추세에서 국내기업들의 경쟁력은 점점 더 밀릴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이런 현 상황에 우리 국내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국내에서만 판매할 수 있는 카테고리의 장점을 살리는 것 밖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는 공산품 보다는 식품 위주의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게 좋아보이며 공산품의 경우 오히려 해외로 눈길을 돌리는것이 맞는 방법으로 보여집니다.